반응형

Apple 이 TV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는 루머가 여기저기에서 나오고 있다.

이미 애플은 2007년 1월에 셋탑 박스 형태의 애플 TV 1세대와 2010년 애플 TV 2 세대를 내 놓은바 있다. 애플 TV 2세대는 1 세대의 저조한 시장 반응에서 교훈을 얻어 1세대 제품(229달러) 에 비해 가격이 절반 이하인 99 달러에, 크기는 4분의 1 수준으로 줄였다. 애플 A4 칩을 탑재하고 스토리지를 갖추지 않은채 스트리밍으로 모든 컨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셋탑 박스 형태의 심플한 형태이다. 아직 애플 TV 는 애플의 다른 제품군에 비해서 크게 성공하지 못했고, 스티브 잡스조차 애플 TV 에 대해서는 "취미 수준의 제품" 이라고 시장 반응을 보기 위한 실험적인 제품이라는 뉘앙스의 언급을 하기도 했다.




애플 TV 2세대는 1세대에 비해 많이 진화한 모습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웹 브라우저가 없어 웹 서핑이 불가능하며 앱 스토어의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거나 구동할 수도 없다. 또한 주요 컨텐츠 제공자인 방송사와의 협상도 원만하지 않아서 컨텐츠가 아직 원활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애플은 이미 충분한 양의 컨텐츠와 TV 에서도 구동할 수 있는 다양한 앱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휴대폰 사업에 뛰어들때와 마찬가지로 TV 사업에 진입한다면 그 파괴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IT 전문가들이 애플 TV 의 향후 행보에 주목하는 이유도 이것이다.


기존의 애플 TV 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기술은 에어 플레이(Air Play) 로서 PC 와 아이패드, 아이폰과 아이팟의 컨텐츠를 애플 TV 로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해 주는 기술로 애플의 모든 기기들에서 동일한 컨텐츠를 재생할 수 있다는 N-스크린 전략을 보여준다.


2세대의 애플 TV 에 이어 조만간 애플은 본격적으로 TV 제조회사와 협력하여 완전한 형태의 TV 인 애플 TV 를 내놓는다는 전망이 나오는데, 애플 TV 의 루머를 잘 정리한 사이트가 있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출처 : 비지니스 인사이더


1. 애플 TV 는 아이폰 5 를 발표하는 금년 9월에 함께 발표할 것이다.
- 분명히 애플은 세트 형태의 새로운 애플 TV 를 발표할 것이다. 단지 출시 시기가 문제인데, 매년 가을에 주로 신제품 발표를 하는 것과 맞물려, 금년이라면 금년 9월이 유력하다는 예상이 많다.


2. 애플 TV 는 현재의 애플 TV 2세대와 동일한 iOS 를 기반으로 구동될 것이다.
- 이미 애플TV 2세대가 iOS 기반으로 동작하고 있고, 모든 애플의 제품들을 iOS 상에서 구동하는 통합 전략은 너무나 자연스러워 보인다.


3. 앱 스토어에서 애플 TV 에서 구동할 수 있는 앱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을 것이다.
- 루머 2와 마찬가지로, 애플 TV 에 iOS 가 구동된다면 이 역시 자연스러운 시나리오다.


4. 애플 TV 는 iCloud 를 지원하여 iCloud 의 다양한 영상 컨텐츠를 애플 TV 에서 재생할 수 있을 것이다.
- iCloud, Air Play 기술과 함께 애플 TV 는 아이패드, 아이폰에서 보는 영상을 그대로 애플 TV 에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애플의 N 스크린 전략의 완성된 모습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는 애플이 계속해서 TV 사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5. 애플은 기존의 TV 세트 제조사와 파트너 쉽을 맺고 협력할 것이다.
- 애플 TV 는 구글이 로지텍과 협력하여 구글 TV 를 내놓은 것과 비슷한 사업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TV 제조는 상당한 제조 기술력과 경험이 필요하므로 이러한 부문에 대한 노하우가 없는 애플이 단독으로 TV 사업을 시작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예상이 많다. 


6. 애플은 자체적으로 TV 를 제조할 수도 있다.
- 위의 루머 5 와는 상반되는 의견인데, 기존 TV 제조사와 협력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TV 제조를 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의 경우 비지오라는 TV 업체는 자체적으로 TV 를 생산하지 않고 해외 제조인 에이서, LG 디스플레이, 삼성전기 등의 업체에 부품 및 패널을 소싱하고 TV 제조를 위탁생산하며 자사는 판매와 마케팅에만 주력하여 미국 시장에서 2009년에 LCD TV 600 만대를 팔아 M/S 1위에 오른 바 있다. 이와 같이 애플이 파트너 쉽을 맺지 않고 OEM 생산을 통해 애플 TV 를 만들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미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중국에서 위탁 생산하고 있다.


7. 애플은 에어플레이 기술을 다른 TV 제조사에 라이센싱 판매할 수도 있다.
- 이렇게 될 경우 아이패드, 아이폰의 컨텐츠를 애플 TV 뿐만아니라 타사의 TV 에서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8. 애플 TV 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통해서 제어할 수 있다.
- 이미 삼성 TV 의 경우 갤럭시 S 에서 리모콘 앱을 다운받아서 TV 를 제어할 수 있다. 스마트 폰을 리모콘처럼 사용하는 기술은 일반화 되어 있다.
애플 TV 가 나올경우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리모콘으로 사용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시나리오이다.


9. 애플 TV 는 최소 50 인치는 될 것이다.
- 처음 TV 세트 사업을 시작할 때 보통 중간 사이즈 ( 40 ~ 46 인치 정도 ) 정도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다소 다른 예측이다.


10. 애플 TV 에서 넷플릭스(Netflix) 는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
넷플릭스는 북미에서 DVD 온라인 대여 사업에서 시작해서 지금은 DVD 대여뿐만 아니라 동영상 컨텐츠 배포/판매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는 영향력있는 CP(Content Provider) 중의 하나이다. 애플은 자체적으로 충분한 양의 컨텐츠를 확보하고 있으므로 구글 TV 와는 달리 잠재적인 경쟁상대가 될 수 있는 넷플릭스에는 의존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있다.


계속해서 루머만 나오고 있는 애플 TV 의 다음 모습을 미리 예측해 보는 것도 즐거운 상상이다.

참고 기사
애플의 야심 - TV 시장 석권해 볼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