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벤쳐 캐피탈(VC) 업계에 계신 분들의 이야기를 정리해 보았다. 

1. 악셀러레이터 투자는 조심스럽게 판단한다
- 악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여는 스타트업의 이력에 도움이 되고 보육공간, 컨설팅 등 여러가지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엑셀러레이터의 투자는 대개 회사 특성에 대한 고려없이 무조건적인 지분 취득이 일어나고, 지분 대비 투자금액 규모도 작은 경우가 많아서 엑셀러레이터 투자 보다는 VC 투자를 추천한다.

2. 투자시 창업자의 연대보증을 요구하면 투자 받지 말아라
- 사업하다가 패가망신한다는 이야기가 나온 이유가 회사에 대한 투자, 대출시 창업자 연대보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기 떄문이다. 최근에는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보증기금에서도 연대보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없으므로, 가급적 연대보증은 서지 않는 것이 좋다.

3. 벤쳐 캐피탈(VC)에게 투자를 받을때, 그들의 레퍼런스를 확인해라
- 너무 작은 규모의 벤쳐 캐피탈 보다는 규모 있는 곳에서 투자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그들이 과거에 어느 스타트업에 투자했는지 레퍼런스를 확인해보자. 어떤 VC 에게 투자를 받았는지는 스타트업에게 이력이 되기도 하고 좋은 VC, 큰 앵커 투자를 받으면 이를 바탕으로 후속 투자를 유치하기 좋다.
벤쳐 캐피탈에 대한 레퍼런스 체크는 "누구머니(https://nugu.money/)" 사이트를 참고하면 좋다

4. 평소에 평판 관리와 홍보를 잘 하자
- 스타트업 업계가 매우 좁고, 서로 주위에서 레퍼런스를 많이 체크하므로 주변 관리를 잘 하고 홍보를 평소에 잘 해두자.

5. VC 들이 선호하는 스타트업 유형
- 큰 마켓에 어프로치 하는 스타트업을 좋아한다.
- 플랫폼 비지니스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 정부에서 미는 사업을 좋아한다 (ESG, 뉴딜 등...)
- 상장 시장에서 핫한 영역이 스타트업 시장에서도 핫하다 (바이오, 헬스케어, 전기차, AI 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