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발 금융위기로 시작된 경제 불황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내 주위 사람들과 주위 환경도 이래 저래 직,간접적으로 불황의 영향을 받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TopCoder 이다. ( TopCoder 소개는 여기... )

여러가지로 드러나는 정황을 볼 때, 최근 수년간 급성장하던 TopCoder 역시 많이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선, Member Referral Bonus 서비스가 TopCoder Studio 를 제외하고는 모두 종료되었다.

As of December 5, 2008, the referral program will award commission based on the winnings of new members of TopCoder Studio only. TopCoder will honor all commission payments due based on non-Studio referrals made before 12/5/08.

또한, 2009 년도 일정이 공개되었는데, SRM 은 기존의 1 주당 1회 열리던 것이 2 주당 1 회씩 열리게 되어있고,  TopCoder Business 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Design and Development 는 아예 일정도 나오지 않았다. 물론 계속 열리기야 하겠지만... 2009 년이 1 주일도 채 남지 않았는데 아직 일정조차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이 충격이다.

여기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많은 논란이 있는데...

SRM 에 참가하기 위해 참가비를 받자는 의견도 있고...

호스팅 비용에 보태기 위해 TopCoder 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자는 좀 유치한 의견도 있었다.. -0-

개인적으로는 여러모로 많이 아쉽다. 원래 취지에 비추어 볼 때 SRM 에서 참가비를 받는 것은 옳지 않은듯 하고, 참가비를 받자는 것에 대해 여러 회원들의 반발도 만만치않다. SRM 을 자주 여는 것이 어느정도의 예산이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른 형태의 지출을 절감하더라도 SRM 을 비롯한 여러 이벤트들을 자주 여는 것이 좋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

사실 약간은 이해가 안가는 것이 아마 예산에서 가장 크게 차지하는 비용이 호스팅 비용일텐데... 서버는 항시 돌아가고 있을테니 호스팅 비용은 고정적일텐데 SRM 을 한 번 열때마다 어느정도의 추가 예산이 필요하길래 SRM 횟수까지 줄이는 건지 궁금하기도 하다.
 
어쨌든... 프로그래머들의 실력 향상과 커뮤니케이션에 지대한 공을 세우고 있는 사이트이니 만큼... 하루빨리 정상화 되기를 바랄 뿐이다. -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