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엘이 엄선한 소프트웨어 블로그 베스트 29선
조엘 스폴스키 저 / 강유 등역
예스24 | 애드온2


이 책은 “조엘 온 소프트웨어” 로 유명한 IT 저자이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CEO 이기도 한 조엘 스폴스키가 엮은 책이다. 조엘의 이름을 걸어놓았지만. 사실 조엘 자신이 직접 작성한 내용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조엘이 직접 선정한 IT 블로거들의 29 개의 글을 묶어서 책으로 엮은 것이다.

 

블로그들을 엮어서 하나의 책으로 만들었지만 생각보다 책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었고 다 읽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다. 450 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분량도 분량이지만, 무엇보다 이 책에서 소개된 블로그의 저자들이 IT 업계에서 상당히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자기 분야에서는 최고 전문가 급에 속하는 인물들이 대부분인지라 글도 매우 깊이가 있고 상당한 수준의 배경 지식을 요하는 내용이 많았다특히 책의 내용이 IT 업계 전반에 걸쳐 매우 다양한 주제(프로그래밍 언어, UI/UX, 소셜 네트워크, QE 테스트, 인력채용, 기업문화, 보안, Windows Mac OS ...) 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단번에 읽어내기가 쉽지 않은 책이었다.

 

책 제목에는 조엘의 이름을 걸어 놓았지만 정작 책의 내용을 보면 조엘 자신이 직접 작성한 내용은 거의 없기에 조엘의 재기 넘치는 글을 기대했던 독자들은 “낚였다” 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책에서 소개한 다양한 블로그의 글이 읽어볼만한 좋은 내용들이기에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책에서 소개된 몇몇 글들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통해서 다시 음미해 보고 싶다.
특히 해커( 여기서 해커는 뛰어난 Geek 프로그래머를 의미한다 ) 들의 속성과 해커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한 폴 그레이엄의 글 ( 이 사람은 "해커와 화가" 라는 유명한 소프트웨어 저서의 저자이기도 하다 ).
그리고 과중한 야근시간으로 인해서 애인과 헤어진 사연을 다루고 있는 "EA 휴먼 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의 문제점까지 운영체제가 커버하는 트릭을 사용하면서 이뤄낸 Microsoft 윈도우즈의 성공 이야기.
C 와 완벽하게 호환이 되도록 설계한 C++ 의 설계 철학을 "트로이 목마" 에 비유하면서 C++ 의 성공 원인을 분석한 글 등등이 기억에 남는다.

'여러가지 리뷰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 슈퍼 월급쟁이  (0) 2011.04.10
[Book] 해커와 화가  (0) 2011.03.12
[Book] 조엘이 엄선한 소프트웨어 블로그 베스트 29선  (0) 2011.01.15
[Book] 하악하악  (0) 2010.12.08
[Book] 아웃라이어(Outliers)  (2) 2010.10.27
[Book] 김우중 비사  (0) 2010.08.18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름 암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