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을 할때 가끔 DBMS 에 연결해서 무언가 CRUD 작업을 하는 경우가 생긴다.
보통 이럴 때는 ODBC 혹은 OLEDB 를 사용한다.

ODBC 를 쓰는 경우 해당 장비에 ODBC 설정을 해 줘야 하는데 이 작업이 매우 귀찮기 때문에... ;
(물론 코드 레벨에서도 제어가 가능하기는 하다... )

개인적으로는 OLEDB 사용을 선호한다.

OLEDB 사용 방법과 관련해서 쉬운 링크

간단하게 OLEDB 사용하기


ODBC 와 OLE 의 차이점

ODBC 는 Open Data Base Connectivity 라 하여, 데이터 소스에 연결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표준 API 를 말한다. DB 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DSN 을 이용한 SQL driver 혹은 기타 다른 driver 같은 것을 설치해야 한다. 대부분의 DBMS 들은 ODBC 를 지원한다.

OLE 는 Object Linking and Embedding 의 약어로서, OLEDB 는 흔히들 "automation"(자동화) 라고 말하는 OLE 와는 구분된다.

OLEDB 는 MS 에서 제공하는, ODBC 를 계승한 기술로서 VB 나 C++ 기반의 GUI 를 제공하는 "front end" 와 SQL Server, DB2, mySQL 등과 연결하는 "back end" 의 두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다. OLEDB 는 많은 경우 ODBC 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OLEDB 는 DSN driver 등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VB 어플리케이션 개발에서 많이 이용되며 ADO 와 유사하다. 또한 SQL 7.0 에서 COM, DCOM 과 함께 동작한다.

원문

댓글을 달아주세요!
  1. BlogIcon Hyperdash 2010.01.03 0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석사 답게 성능 검증한 결과를 포스팅하면 더 멋질거 같은데 어때???

    시간이 없겠지? ㅎㅎㅎ

이름 암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