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ACM-ICPC ( 세계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 의 World Final (세계 결선) 대회가 캐나다 Banff 에서 지난 4월 9일 밤 11 시에 열렸다. ( 이하 한국시간 )

예고편 보러가기

기대를 모았던 북한의 김책 공업대학은 적성국가로 분류되어, 캐나다 입국 비자를 발급받지 못해서 결국 출전이 좌절되었다 한다. 보통 미국에서 World Final 이 열릴 때 이란 팀들이 비자 발급이 좌절되어 출전하지 못한다는 경우를 듣기는 했지만, 캐나다에서도 입국비자 심사가 이렇게 까다로워 진 듯 하다. 어쨌든 북한팀의 Performance 를 확인해 보고 싶었는데, 몹시 아쉬웠다.

이번 대회에는 총 11 문제가 출제되어, 그 중 8 문제를 푼 러시아의 Saint Petersburg of IT, Mechanics & Optics 대학이 우승을 차지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승은 러시아의 상트 페테르부르크 ( Saint Petersburg 를 이렇게 읽더군.. 러시아 제 2의 도시라 한다. ) 의 ITMO ( IT, 기계 광학 전문 대학교 인듯 ) 가 차지했다.

이 팀은 2004 년도 ACM-ICPC World Final 우승도 차지한 바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대회 초반의 스코어 보드다.

대회는 현지 시각에 웹사이트를 통해 생중계 되어 이렇게 한국에서도 대회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저 스코어보드는 30 초 마다 업데이트 되면서 현재 어느팀이 몇문제를 풀고, 몇위에 위치해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대회 중반에는 이란의 Sharif Univ. of Technology 팀이 선전하면서 10위권 내에 포함되어 우와... 이란 팀이 아시아 챔피언이 되겠구나.. 하였으나 결국 뒷심 부족으로 중국의 칭화대학교 ( 최종순위 6위 ) 에 그 자리를 내 주었다.

미국의 MIT 도 한때 1위를 유지하며 1997년 이래 10년만의 미국팀이 다시 ACM-ICPC 에서 우승하는가? 하였으나 결국은 ITMO 에 밀려서 준우승에 그치고 만다.

ACM-ICPC 공식사이트 는 최근에 리뉴얼을 단행하여 플래쉬를 대폭 사용한 화려한 UI 를 제공하는데, 그런만큼 사이트가 전체적으로 많이 무거워지고 아직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
세계 각국에서 접속하는 사이트이니 만큼 예전처럼 최소한의 스크립트와 HTML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였는데. 아쉽다.

한국의 Algospot 사이트에서도 중계가 이루어 졌다. 아래 중계를 보면 당시 업치락 뒷치락 하던 대회 상황을 느낄 수 있다.
ACM-ICPC World Final 중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회 결과는 1시간 전까지만 중계되고, 1시간을 남은 시점에서는 더이상의 Scoreboard 업데이트는 하지 않는다. 아마도 최종 결과를 알수 없게 하여 긴장감을 끝까지 가게 하려는 이유도 있을 것이고, 불의의 사고? 등으로 대회 결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생기는 경우를 대비하려는 목적도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우승후보로 예상했던 폴란드의 Warsaw 대학은 K 번 문제를 계속해서 실패하면서 부진속에 빠져 있다가 최종순위 13위로 대회를 마감하였다.
그리고 최종 우승은 대회 후반부에 계속 1위를 달리던 ITMO 가 우승을 차지하였다.

한국에서 출전한 두 팀, 서울대학교와 ICU (정보통신대학교) 는 각각 5 문제와 4 문제를 풀면서 공동 23위와 공동 31위에 랭크되었다.

ACM-ICPC World Final 최종순위 보러가기

이로서 2007-2008 년의 ACM-ICPC 도 모두 끝났다.
이제 2008년 Regional Contest 가 곧 시작되겠구나... 

댓글을 달아주세요!
  1. BlogIcon LpG_Master 2008.04.19 2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대가 ..23위네요 ㅋ 안습이네요..ㄷㄷ

이름 암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