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32nd ACM International Collegiate
Programming Contest World Finals
sponsored by IBM
 
April 6-10, 2008 - Banff, Alberta Canada



2008년, 제 32 회 ACM-ICPC(세계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세계 결선대회 (World Finals) 가  캐나다 Banff 에서 4월 9일에 열린다.
한국 시간으로 4월 9일 밤 11시에 시작.

금년도의 ACM-ICPC 대회는 사상 최대규모로 치뤄진다. 전 세계 83 개국 1862 개 대학에서 6787 개 팀이 지역예선을 거쳐,  33 개국의 100 개 팀이 세계 결선에 진출했다.

ACM-ICPC 세계 결선 진출팀 명단

국가별 출전팀 수를 살펴보면, 미국(20), 중국(15), 러시아(11), 캐나다(6), 브라질(4) 순이며, 그 뒤로
3개팀이 출전한 국가 - 이란, 폴란드, 멕시코, 인도
2개팀이 출전한 국가 - 한국, 이집트, 우크라이나, 아르헨티나, 일본, 홍콩, 베트남, 방글라데시
1개팀이 출전한 국가 - 남아프리카 공화국, 벨로루시, 핀란드, 노르웨이, 영국, 스페인, 독일, 크로아티아,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호주, 뉴질랜드, 대만, 싱가폴, 인도네시아, 북한

한국에서는 서울대학교와 정보통신대학교가, 북한에서는 김책공업대학이 출전한다.

출전팀명단과 관련하여, 재미있는 글이 TopCoder Foum 에 올라왔다.

All TopCoder's going to ICPC World Finals '07-'08

TopCoder 에서 활동하는 주요 코더들 중에서 World Finals 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명단이다.
이를 토대로 살펴보면 ,가장 레이팅이 높은 사람은 작년도 세계챔피언이었던 폴란드 바르샤바 대학의 marek.cygan 이며, 팀원 3 명이 모두 red 인 팀은 모스크바 대학, 생트 페테르부르크 대학이다.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첫 출전하는 북한팀의 성적은 과연 어떨까? ACM-ICPC 에 참가한지 3 년만에 세계대회 출전권을 획득한 북한의 김책공업대학 팀은 북경지역 대회에서 8위를 차지한 바 있다.
2. 역시 첫 출전하는 팀 중 영국의 Oxford University 가 매우 관심이 간다. 영국은 지리적인 불리함 떄문인지 상대적으로 ACM-ICPC 에 무관심한 모습을 보여왔는데 Oxford University 의 슬로바키아 출신 학생 3명으로 구성된 팀이 유럽지역예선에서 압도적인 성적을 거두며 세계결선 출전권을 따낸 바 있다.

우승후보 예상
개인적으로는 폴란드의 바르샤바 대학이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2년 연속으로 우승할 확률이 가장 높지않을까 본다. 출전하는 사람들 중 유일한 TopCoder 타켓 레이팅을 가진 marek.cygan 을 비롯하여 작년도의 우승멤버가 그대로 금년에도 다시 출전하는 강력한 팀이라 실력과 경험 모두를 볼때 다른팀을 압도하지 않나 싶다. 
그 외에 러시아나 중국의 팀들도 우승에 도전할 강력한 우승후보로 보인다.

덧. 한국 팀들의 선전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름 암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