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웹 서핑 중에 우연히 일본의 Online Judge 를 찾았다.


http://rose.u-aizu.ac.jp/onlinejudge/  Aizu Online Judge

꽤 오래전부터 운영되던 것 같은데... 일본의 Online Judge 를 직접 눈으로 확인한 것은 처음이다.  아이즈 (會津) 대학에서 운영하는 것 같다. 아이즈 대학은 WF 에도 나간 바 있고 최근에 일본대회에서의 성적이 매우 좋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역시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군... 2009 년 일본 국내예선에서도 동경대에 이어 3 위를 차지한 바 있다.

Aizu Online Judge 는 일본 Online Judge 답게, 많은 문제들이 일본어로 작성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중국을 봐도, PKU (Peking Univ. 북경대) TOJ (TainJian Univ. 천진대), ZOJ (Zeijiang Univ. 절강대) 등 직접 Online Judge 를 운영하는 대학들이 대개 ICPC 성적이 좋다. 역시 관심과 연습량은 성적에 비례하기 마련인것 같다.

한국에는 아직 대학 차원에서 대규모로 운영되는 online Judge 는 없고, Algospot.com 에서 운영중인 AOJ 가 한국어 위주로 운영되는 거의 유일한(개인이 운영하고 있거나 일부 정보경시 학원등에서 회원제로 운영하는 Online Judge 들을 논외로 한다면.) 개방된 Online Judge 가 아닐까 싶다. - 사실은 아직 문제갯수나 유저숫자면에서 외국 OJ 보다 뒤쳐진다. 
ICPC 에 관심이 많은 대학이라면 직접 Online Judge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해 본다면 간접적인 대학 홍보도 되고 학생들의 실력을 배양하는 좋은 인프라도 될 것 같은데... Problem Solving 수업이 있는 몇몇 학교들도 수업 과제등은 UVa 등의 외국 사이트에 의존하는 현실을 생각해 보면, Online Judge 의 필요성은 더욱 크게 느껴진다. 물론 대학생이상이라면 영문 사이트에서 그냥 연습해도 상관없겠지만 정올, KOI 를 준비하는 중고등학생 중 영어가 부담스러운 친구들은 아직도 PKU 나 UVA 를 번역한 사이트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현실이다.

PS) Aizu Online Judge 의 상위권에도 보이는 이름 LayCurse... 이 인간 정체가 궁금하다...
최근 몇년 사이에 각종 Online Judge 의 상위권에 전부 자기 이름을 걸어 놓았던데... 최근 1-2년 사이에 2000 - 3000 문제는 푼 것 같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