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류한석님의 블로그 에 가 보았다가 평소 어렴풋이 느끼고 있던 사실에 대해서 다시 확인을 하게 되었다.

류한석님의 블로그에 있던 글의 요지는 뭐냐하면, 대개 실행력이 좋은 사람들이 출세를 하고, 높은 지위를 얻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는 이야기다. 소위 말하는 들이대는 능력이 성공의 중요한 조건이라는 것이다.

역시 맞는 말 같다. 세상을 둘러보면, 재능이 뛰어나고 실력이 있는 사람들 보다는 모험을 즐기고 행동하는 용기있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도대체 왜 이런 결과들이 나오는 것일까?

내 생각으로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화학약품을 만들듯 여러가지 요소들이 적절한 비율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이 성공이라는 화학약품에서 개인의 능력은 일부 성분에 지나지 않기 떄문에, 자기가 만들려는 성공의 약품이 어떤것이냐에 따라 개인의 자질이라는 성분이 크게 좌지우지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가하면 (사법고시, 국가고시, 공무원시험^^ 등은 아마 개인의 능력과 노력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약품일 것이다), 반면에 개인의 능력보다는 다른 능력들을 요구하는 타입의 성공도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조직에서의 출세와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올라가는 것은, 개인의 능력도 분명 중요하지만 그것 못지않게 사회적인 좋은 평판과 자신을 끌어주고 밀어주는 휴먼 네트워크가 굉장히 중요하다. 그리고 대개 이러한 팩터들은 적극적이고 들이대는 사람들이 차지하는 경우가 많기 떄문이 아닐까 싶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세속적인 출세를 인생의 목표와 성공이라고 단정지어서 말할 수도 없다. 출세를 목표로 두기보다 개인의 행복과 자아실현, 그리고 가정의 행복에 더 큰 의미를 두는 사람도 많다. 이 행복추구라는 약품 또한 굉장히 중요한 성공 화학약품이다. 출세나 세속적인 성공보다 이런 개인과 가족의 성공을 목표로 삼는 사람들도 많이 보아왔다.
결국 인생에 정답이란 없다.

물론, 이 모든 종류의 성공이라는 화학약품은 "운과 타이밍" 이라는 촉매가 없으면 절대로 완성할 수 없다.

ps ) 나 역시 인생을 되돌아 보면, 중요한 고비에서 우물쭈물 하거나 실행하기도 전에 포기한 일들이 많았다... 앞으로는 성공하기 위해 죽이되든 밥이되든 무조건 들이대 볼까??  ;)

'Goss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aholic  (0) 2007.10.04
안정환 퇴장사건의 전말  (2) 2007.09.12
성공의 중요한 조건  (0) 2007.08.19
은혜갚은 까치  (2) 2007.08.17
[영화후기] 디워(D-War) - 심형래 감독의 역작, 그러나...  (4) 2007.08.01
부자의 그릇  (4) 2007.07.30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름 암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