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터 만들기... 행사의 일환으로 회사에서 스타벅스 커피 바리스타를 초청해서 커피에 대한 강좌를 듣고, 직접 커피를 만들어서 마셔보는 시간을 가졌다.

강사로 오신 커피 바리스타는 30대 중반의 여자분인데, 스타벅스 서대문점 점장이라고 소개하셨던 것 같다.
몇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스타벅스 매장에서 검은색 에이프런은 보통 매니저 급의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이 착용할 수 있는 것이라 한다. 그리고 녹색 에이프런은 알바들이 주로 착용한다고.

사실 나는 커피 바리스타라고 하면 그냥 단순히 커피 끓이는 사람.. 이라는 생각 정도밖에 없어서 그게 무슨 대단한 직업일까 하는 편견도 있었는데 이 분을 보니 스타벅스라는 커피에 대한 오해와 편견 ( 된장녀, 폭리에 가까운 비싼 가격, 맛과 서비스 등등.. ) 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일과 스타벅스라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많이 느껴졌다.

스타벅스 보다 더 좋은 원두를 쓰고, 알바가 아닌 훌륭한 바리스타들이 스타벅스보다 더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커피전문점도 있을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스타벅스 커피가 일정 수준 이상의 맛을 낼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스타벅스는 지속적으로 많은 손님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원두의 재료 회전율이 빨라서 항상 신선한 원두로 커피를 만들 수 있으므로 다른 커피전문점 보다 더 좋은 맛을 낼 수 있다는 설명, 그리고 스타벅스의 비싼 가격에 대해서 누군가 까칠한 질문을 했는데 좋은 원두를 쓰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수 밖에 없다는 답변 등을 했다. ( 솔직히 그렇다 하더라도 커피값은 너무 비싸다... 현재 가격에서 절반정도로 떨어져도 충분히 많은 이윤을 남길 것 같은데...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략 이런 내용의 강좌를 진행했다.
커피 원두는 절대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되고 (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냉장고의 각종 음식냄새를 커피 원두가 모두 흡수해 버린다고 ), 가급적 갈지 않은 원두 상태로 보관해야 하며, 분쇄한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마셔야 한다는 것 등을 얘기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날 마셔본 커피는 총 3 가지 였다.
수마트라 산 커피와 에콰도르 산 커피, 그리고 에스프레소 였는데, 에콰도르 커피보다는 수마트라 커피가 좀 더 맛이 좋더라... 강사 왈, 쓰나미가 왔을때 자신은 사람 걱정보다는 올해는 수마트라 커피를 먹을 수 없겠구나 라는 걱정이 먼저 들 정도로 인도네시아가 커피로 유명하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기계가 바로 에스프레소 추출 기계이다. 휴대가 간편하기 떄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한다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시다시피 끓이고 나면 압력때문에 가운데서 에스프레소 추출액이 뿜어져 나온다.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추출하는 것 처럼 크림이 풍부하게 나오지는 않지만 이런 환경에서는 어쩔수 없이 이정도에 만족하고 먹어야 하는 듯. 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스타벅스에 대한 여러가지 뒷 이야기들도 했다.
내가 평소에 궁금하던... 고현정이 진짜로 스타벅스 명동점을 소유하고 있는지가 의문이었는데 국내의 모든 스타벅스 매장은 스타벅스 코리아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어서 어느 개인이 소유할 수 없다는 것. ㅋ
그리고 커피가 몸에 좋지 않다는 편견이 있지만 바리스타 본인은 하루에 커피를 9잔씩 마신다고 한다. 그래서 커피가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편견이라고 주장하고 있었다.. ( 하지만 솔직히 별 공감은 안감... )

그 외에 스타벅스 로고의 의미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는데, 이 로고는 전설속에서 등장하는 세이렌을 형상화 한 것이라 한다. 원래 초창기 스타벅스의 로고는 인어의 가슴이 다 드러나는 야한 문양이었는데 스타벅스가 글로벌 화 되면서 로고도 보다 얌전하게 아래와 같이 지금의 문양으로 바뀌었다고. ㅋ

그 외에 스타벅스 코리아의 1호점은 바로 이대점이었는데, 초창기에 소위 말하는 "된장녀 마케팅" 을 활용하여 스타벅스 커피를 성공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높은 매출을 올리는데 기여했다고 한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시각에서 볼때는 된장녀는 자사의 커피를 애용해주는 주류 소비자들로서 단골 고객이란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시다시피 스타벅스 로고 뒤쪽에 보이는 저게 양쪽으로 갈라진 인어의 지느러미라는 걸 처음 알았다. ㅋ

언젠가는 반드시 시애틀에 있는 스타벅스 1호점에 가서 커피를 마셔야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1. BlogIcon hyperdash 2008.08.13 0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저런것도 강의하는구만...

    스타벅스 입장에서 값을 안내려도 잘팔리는데 내릴 이유가 하등 없지...

    스타벅스 .... 옛날 로고에서 참 많이 세련되 졌구만...

    • BlogIcon mynotepad 2008.08.13 04: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좀 짜증나는건 미국에서는 600여개 매장을 폐쇄하면서 구조조정중인 스타벅스가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불티나게 비싼 값으로 잘 팔린다는 것이지...

  2. 2009.06.05 1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이름 암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