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
사이쇼 히로시 저
예스24 | 애드온2


과거에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베스트셀러가 된 책이다. 최근에 내가 읽은 일본에서 나온 책들은 왠지 이렇게 특정 주제를 정해놓고 그와 관련되서 서술하는 자기계발서적들이었다.

이 책의 메시지는 심플하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형 인간이 되면 인생에서 성공하고 건강해지고 장수하고 공부도 잘하게되고 무슨 일이든 성공한다" 는 것. (왠지 허경영 같다) 

책의 나머지 이야기들은 모두 저자의 이 주장을 뒷받침하고 보완해주는 이야기들이다. 저자는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 하기 위해 주위의 아침형인간으로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 있는 사례를 꼽아가며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 함을 역설한다. 다만 예로 들은 사람들이 대부분 저자 주변의 인물들이라 설득력이 약하다는 느낌이 든다.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새벽마다 말을 타면서 자신의 전략을 구상했다는 일본 전국시대의 영웅 오다 노부나가(織田 信長, おだ のぶなが) 와 노부나가를 보좌하기 위해 새벽 3시에 일어났다는 도요토미 히데요시(豐臣秀吉, とよとみ ひでよし) 를 제외한 다른 사례들은 감흥이 크게 떨어졌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아침형 인간이 되기위한 권장 수면시간은 어떻게 되는가... 저자는 아침 5시가 되면 인간의 맥이 가장 빨리 뛰는 시간이기에 아침 5시 이후의 수면은 효율이 떨어진다고 주장한다. 그렇기에 아침형 인간으로서 늦어도 오전 5시 이전에는 일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 취침시간도 빨라져야 하는데, 늦어도 밤 11시 전에는 취침할 것을 권하고 있다. 
즉 저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취침시간은 밤 11시 부터 오전 5시 까지가 된다.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 지켜야 할 몇가지 생활 수칙도 소개하는데, 대략 아래와 같다.
- 늦어도 밤 9시까지는 귀가할 것.
- 자기 전에 쉽게 잠들 수 있는 본인만의 습관을 만들 것(ex 자기 전 책을 읽다 잠든다, 자기 전 술을 한잔 한다 등...)
- 저녁에 운동이나 산책을 해서 몸을 피곤하게 만들고 쉽게 잠이 들 수 있는 몸상태를 만들것.
- 게임, 도박 등 시간을 많이 뺏기고 늦게 잠들게 만드는 취미는 과감히 끊을 것.
- 저녁 술자리는 가급적 피할것 등...
 
일반적인 대한민국 직장인들에게는 매우 어려워 보이는 수칙들이 많다.
일본의 화사생활도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아는데.... 일반적인 직장인들이 이런 사항들을 제대로 지킬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

그럼에도,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믾이 회자된 이유는 "아침"의 중요성을 새삼스레 일깨웠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이들의 고정관념이지만)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회사에 일찍 출근하고 학교에 일찍 오는 이들은 이유 불문하고 성실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거기에 이미 많은 이들이 아침 시간에 하는 업무와 공부의 효율에 대해서 극찬한 바 있다. 저자의 주장이 좀 더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아침에 인간의 집중력과 컨디션이 최고조에 달한다는 과학적 근거를 좀 더 추가했으면 어땠을 까 싶다. 

분명 나와 같은 직장인에게 있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의 장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일찍 출근하면 그 사람의 이미지도 굉장히 성실해 보이게 되고, 아침 일찍 출근해서 하루의 할 일을 정리하고 남들이 아직 출근하지 않은 조용한 사무실에서 미리 업무를 시작하는 모습은 무척 매력적이다. 나 역시 늦잠을 무척이나 사랑하지만. 아침형 인간이 되어보자고 다시 다짐해 보게 만든 책이다.  



'여러가지 리뷰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 안철수의 생각  (0) 2014.07.18
[Book] 나는 세계일주로 경제를 배웠다.  (0) 2014.02.24
[Book] 아침형인간  (0) 2014.01.03
[Book] 한국의 슈퍼리치  (0) 2013.12.31
[Book] 부자통장  (0) 2013.12.30
[Book] 부자들은 왜 장지갑을 쓸까  (0) 2013.12.30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름 암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