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와는 달리, 집에서 개인적인 개발을 할 때는 그동안 특별히 형상관리를 하지 않아서 여러가지로 불편한 점들이 많았다.

그래서 꽤 오랜시간 이것저것 알아본 끝에... 결국 개인 형상관리 서버를 구축했다.

형상관리 서버를 구축함에 있어서 고려했던 점은 일단 로컬 PC 에 형상관리 서버를 구축하는 것은 지양하기로 했다. 외부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또 로컬 작업 PC 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안전한 백업을 위해서도.. 여러가지를 감안해서 외부에 형상관리 서버를 설치하기로 마음먹고... 적절한 서버 호스팅을 하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찾아본 끝에.. 카페24 에서 가상 윈도우 서버를 호스팅 했다. 2009년에 아마존 EC2 를 써본 경험이 있는데, 아마존 EC2 는 한글 OS 이미지가 제공되지 않는 등 꽤나 불편한 점이 많았다. 가격도 윈도우즈 서버의 경우 시간당 0.12 달러(하루에 약 2.5 달러니까 한달이면 75 달러 = 약 8만원)로 상당히 비쌌다. cafe24 의 경우 아마존과 같은 가상서버 호스팅서비스이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그동안 사용해 본 형상관리 툴은 CVS, MS SourceSafe, ClearCase, Perforce 등이 있었는데 각기 장단점들이 있었다.( 요새는 git 가 뜨는 것 같다. )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CVS 나 SourceSafe 등이 무난한데, 요즘은 SVN 을 많이 쓰는 듯 해서 이참에 SVN 을 써 보기로 했다.

SVN 을 설치하려면 직접 아파치와 같은 웹 서버도 설치해야 하고.. 몇가지 번거로운 점들이 있고, 주로 사용하는 개발툴이 Visual Studio 이기 때문에 약간 궁리한 끝에 Visual SVN 을 설치하기로 결정...

Visual SVN 설치 방법


Visual SVN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plug-in 으로 Visual Studio 에 add 되서 매우 편리하다.



나머지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CVS 나 SVN 을 쓰듯이 그냥 사용하면 끝..

Visual SVN 은 서버 모듈은 무료이고, 클라이언트 모듈은 개당 49 달러에 라이센싱 하고 있다.
참고로 클라이언트는 TortoiseSVN 을 사용해도 Visual SVN 서버와 연동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로컬에서 형상관리 서버를 연결할 때는 trunk 를 포함한 전체 경로를 넣어줘야 한다.
 

Example 에 써있는 것과 같이, http://서버주소/svn/리포지토리이름/trunk 와 같이 써 주여야 한다.


Visual SVN 서버는 내부적으로 웹 서버가 돌기 때문에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도 형상관리 서버에 접속이 가능하다.



형상관리 서버까지 새로 만들어 놓고나니.. 이제 마구마구 코딩이 하고 싶어지는 걸.. ㅋㅋ

댓글을 달아주세요!
  1. BlogIcon JM 2011.02.06 16: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 프로젝트 할 때도 VCS 가 있는 거랑 없는 건 하늘과 땅 차이지요. ^^; 공개해도 상관없는 개인 프로젝트는 github 이나 Google Code 에 공개하시는 것도 좋은 거 같습니다. 요즘은 특히 github 계정이 개발자의 포트폴리오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github 이 대세더군요. Google Code 는 svn 도 지원하니 한번 알아보세용. ^^;

    저도 개인 서버에서 SVN 돌리다 결국 개인 문서 등은 전부 dropbox 로 옮기고 프로젝트들은 github 으로 옮겼네요. -.-;

이름 암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