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에 영화 소셜 네트워크를 재미있게 보고 후기를 남겼었는데.

2010 년 타임지 선정 올해의 인물로 마크 주커버그가 선정되었습니다. 1984년생. 한국나이로 올해 겨우 27 세. (미국 나이로는 26 세)
타임지는 매년 올해의 인물을 선정하는데 타임지 역사상 두번째로 나이 어린 친구가 올해의 인물로 뽑힌 것이라는 군요 (사상 최연소 올해의 인물은 1927년 당시 25 세의 나이로 대서양 무착륙 횡단 비행을 성공했던 찰스 린드버그)

2011 년 1월 현재 사용자 5억 8천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SNS 서비스 페이스 북의 지분 24% 를 갖고 있는 페이스 북의 창업자이자 현 CEO. 하버드 대학 중퇴. 추정 재산 69 억 달러 ( 한국돈으로 약 8조 ). 

워낙 IT 분야에서 거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보스라서 타임지에 실린 그에 대한 특집 기사를 대략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영화 소셜 네트워크와 현실에서의 주커버그의 간극을 살펴보고 싶기도 했고요...



원문 : Person of the Year 2010 : Mark Zukerburg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페이스 북 사무실은 완전하게 오픈되어 있는 공간이다. 벽이나 개인 집무실, 칸막이를 전혀 찾아 볼수 없으며 심지어는 CEO 인 마크 주커버그 조차 개인 집무실을 갖고 있지 않다. 수족관(Aquarium) 이라 불리우는 회의실은 3 개면이 유리로 되어있다. 그나마 이 공간이 페이스북 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프라이버시가 보장된 곳일 것이다.

주커버그는 2004년 2월, 하버드 재학 2학년중에 기숙사에서 TheFacebook.com 을 만들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교내의 사람들을 연결해 주는 온라인 디렉토리 소셜 네트워크" 로 개발되었다. 페이스북은 현재 지구상에서 75개 국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전체 미국인의 절반이 계정을 갖고 있으며, 매일 70 만명씩 신규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페이스북을 하나의 국가라고 가정한다면 중국과 인도 다음가는 세계에서 세번째로 큰 나라가 된다.

주커버그는 인터넷이 개발되기 직전의 마지막 세대인 1984 년 뉴욕 Dobbs Ferry 에서 치과의사의 아들로 자랐다. 그에게는 세 명의 누이가 있는데 큰 누나인 Randi 는 현재 페이스북의 고객 마케팅 최고담당자이자 소셜 상품 결정권자로 근무중이다.

어린 시절의 마크는 강한 불굴의 의지를 가진 아이였다. 어린시절부터 뛰어난 프로그래머이기도 했던 주커버그는 486DX 컴퓨터에 Windows 3.1 환경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했다. 12 살때는 홈 네트워크를 구현해서 ZuckNet 이라고 이름붙였고 중학교때는 보드게임인 모노폴리를 PC 용 게임으로 개발하기도 했다.

뉴 햄프셔의 Phillips Exeter Academy  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던 그는 고등학교 3학년때는 친구인 디안젤로와 Synapse 라는 mp3 를 들을 수 있는 음악 추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AOL 과 마이크로소프트에 백만달러의 인수제의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하버드에 진학하기로 결심한다.
참고로 칼텍에 진학하고 후에 페이스북의 초기 개발자가 되는 주커버그의 친구 디안젤로는 흥미롭게도 TopCoder 에서 활동하면서 TCCC 대회에 참가했던 경력도 있다. ( TopCoder Handle : Dangelo )

주커버그는 173 cm 의 키에 로마인 스타일의 코에 다부진 가슴을 가졌고, 티셔츠와 청바지를 즐겨 입는다. 영화에서 주커버그는 턱을 거만한 각도로 치켜세우고 사람들을 아래로 내려보는 장면이 종종 나오지만 실제 주커버그는 키가 크지 않아서 그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

영화에서 주커버그는 사회성이 부족한 것으로 묘사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사실 그와 대화를 하는 것은 일종의 도전이다. 그는 대화를 상호 유용한 정보를 교환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기를 좋아하지 잡담을 즐기지는 않는다. 말을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하며 전달할 이야기가 끝나면 입을 다물어버린다.  그렇지만 주커버그는 매우 따뜻한 사람이다. 잘 웃으며 사람들과 눈이 마주칠때 수줍어 하지도 않는다.

영화에서는 주커버그가 여자친구에게 차인 후에 화풀이로 페이스북을 개발한 것처럼 묘사되지만, 이 역시 사실이 아니다. 주커버그는 페이스 북을 만들기 이전부터 여자친구가 있었다. Priscilla Chen 이라는 중국계인 그녀는 University of California, Sanfrancisco 의과대학 3 학년으로 7년 전에 하버드에서 주커버그와 만났으며 현재는 페이스북 본사가 있는 팔로 알토(Palo Alto) 에서 함께 살고 있다.

주커버그의 돈에 대한 무관심은 거의 병적인 수준이다. 그의 생활 스타일은 매우 겸손하다 못해 수도승같이 보이지만 포보스가 추정한 그의 재산은 69억 달러에 달하며 실리콘 밸리의 동료인 스티브 잡스보다도 재산이 많다. ( 아, 스티브 잡스 역시 주커버그와 마찬가지로 대학교를 중퇴했다 ) 하지만 주커버그는 회사 근처에 위치한  임대 주택에서 살며 차는 검은색 Acura TSX 를 몬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이 차의 가격은 3만달러 정도군요).  그의 유일한 취미는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다. 주커버그의 페이스 북 페이지에 그가 관심사로 등록한 페이지의 제목은 "욕망 없애기" 였다.

이런 일도 있었다. 2010년 7월에 주커버그는 뉴저지의 Newark 시(市)의 시장과 저녁을 함께 먹었는데, 이때 그는 1억 달러를 Newark 교육 시스템의 개선을 위해 기부하기로 약속했다. 주커버그는 Newark 와는 아무 연고도 없다. 또한 2010년 12월 9일에는 빌게이츠와 워렌 버핏의 주도하에 진행되던 "부자들이 자신의 재산의 절반을 사회에 기부하기" 운동에 참가하기로 서약하기도 했다.

영화 소셜 네트워크가 개봉되었을 때, 주커버그는 극장을 통째로 빌려서 전 직원들과 함께 영화를 보았다. 영화가 끝난 후 그들은 영화속에서 주커버그가 즐겨 마시던 appletinis(사과 마티니, 칵테일의 한 종류) 를 함께 마시는 회식자리를 가졌다. 하지만 실제로는 주커버그는 이 음료를 한 번도 마셨던 적이 없다. 주커버그는 영화를 본 후에 "영화 컨셉의 가장 큰 오류는 페이스 북이 데이트나 클럽 모임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 처럼 묘사된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목표로 했던 페이스북의 개발 동기와는 완전히 다르다." 고 말했다.

현실에서의 주커버그는 외롭지도 않고, 외톨이도 아니다. 그는 자신의 모든 시간을 빡빡하고 긴장감 넘치는 사교적인 환경에서 보냈다. 그의 어린시절 함께 했던 가족들이 그랬고, 하버드 기숙사와 페이스 북에서도 그의 직원들은 그의 가장 친한 친구들이고 페이스북에서의 일을 아주 즐긴다. 주커버그는 자신의 주위 사람들을 매우 좋아한다.

페이스 북은 꿈을 현실시킨 것이면서 꿈을 죽인 것이기도 하다. 초기 인터넷의 특징은 익명성과 평등함이었다. 하지만 주커버그가 페이스북을 만들면서 그는 사용자들이 익명성을 걷어내고 자신을 드러내고, 때때로 오프라인 상에서 직접 만날 수도 있는 소셜 네트워크 관계를 구상했다. 초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Friendster 나 MySpace 에서 아이덴티티라는 것은 변할수도 있는 유희의 대상이었지만 페이스 북은 달랐다.
"우리는 세상에 실존하는 존재를 매핑하려고 했어요. 이것은 진실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서로간에 인간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우리가 추구한 핵심은 이들 관계를 표시하고 친구들이 서로 이를 통해서 연락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주커버그는 이러한 매핑을 소셜 그래프(social graph) 라고 불렀으며 이는 새로운 종류의 실존하는 네트워크 였다.

페이스북은 하버드 대학 캠퍼스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그는 룸메이트인 더스틴 모스코비츠(Dustin Moskovitz, 현 페이스북 지분 6% 소유) 와 션 파커(Sean Parker, 현 페이스북 지분 4% 소유, 영화에도 등장한 냅스터의 공동창업자) 와 함께 페이스 북의 영역 확장에 나섰다. 2004 년 말에 페이스 북은 미국의 수백개의 캠퍼스에 퍼졌다. 2005 년에는 고등학교와 해외로까지 전파되었으며 2006 년에는 직장인들에게도 퍼졌으며 마침내 13 세이상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06 년 12월에 1200 만 사용자를 모았으며 2009년 12월에는 3억 5천만명의 사용자를 기록했다.

페이스북의 빠른 성장의 원동력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한 것에 있다. 페이스 북을 통해서 사용자들은 자신의 직업, 가족, 배경등을 공개하고, 이를 통해서 자신을 드러낸다.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가상세계의 또 하나의 삶을 만들었다.

주커버그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었다. 그는 하버드 대학에서 전산학과 함께 심리학을 복수 전공했으며, " 나에게 있어서 컴퓨터는 좋은 도구일 뿐이지, 그 자체가 끝은 아니다" 라고 말해왔다. 비록 소수이긴 하겠지만, 주커버그처럼 프로그래밍을 잘 하는 사람들은 여럿 존재한다. 하지만 주커버그처럼 인간의 심리를 잘 이해하는 사람은 없다. 페이스북의 제품 매니저인 나오미 글레이트는 주커버그를 가르쳐 "엄청난 EQ 를 가진 인물" 이라고 말한다. 정신과 의사였던 주커버그의 어머니 카렌 ( 그녀는 남편의 병원일을 돕기 위해서 의사직을 그만두었었다 ) 은 주커버그의 놀라운 감수성은 세명의 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겼다고 말한다.

어쨌든간에 인간의 심성을 놀라울정도로 예리하게 묘사한 주커버그의 프로젝트는 사실 페이스북 이전에도 존재했다. Facemash 라 불리우는 사설 웹사이트는 주커버그가 하버드 2학년때 만든 것으로 하버드 학생들이 자신의 친구들과의 친분정도를 비교하는 사이트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었다. 초기 인터넷의 선구자들이 컴퓨터들로 묶여진 거대한 네트워크를 보았을 때 주커버그는 여기에서 휴먼 네트워크를 보았던 것이다.

사실 이것은 놀라운 발상이었다. 또다른 예를 들어보자. 2005 년 당시에 인터넷에서 가장 경쟁력있던 서비스 중 하나는 사진 공유기능이었다. 페이스북은 이 서비스를 엄청난 것으로 바꾸어버린다. 페이스북의 CTO 인 브렛 테일러(Bret Taylor) 는 "기존의 인터넷에서 서비스되던 사진 공유는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되었습니다. 인쇄하기에 적절한 수준의 해상도를 제공하지도 않았지요. 현실에서 요구되던 수준의 기능이 없었습니다." 고 말한다. 페이스북은 이러한 기존의 사진 서비스를 완전히 바꾸어놓는다. 페이스북에서 사용자는 태그명을 붙은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다. 사용자는 폴더 관리를 할 필요가 없으며 태그를 통해서 쉽게 사진을 관리할 수 있다. 2005 년 시작된 페이스북의 사진 공유 서비스는 2007년에는 기존의 사진서비스 강자였던 Photobucker, Flicker, Picasa 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기록한다. 현재 페이스북 사이트에는 150억개 이상의 사진이 올려져 있으며, 사람들은 매일 1억개의 사진을 업로드한다. 

 페이스북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위한 운영방식과 에코시스템은 이를 더욱 더 사회적이고 시장에 팔릴 수 있게 만들었다. 페이스북은 소셜 그래프라는 엄청난 무기가 있있다. 게임이 좋은 예인데, 징가(Zynga) 와 같은 소셜게임 회사는 페이스북 상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 오늘날의 일반적인 게임들과 비교하면 매우 단순한 개념에 적은 예산이 투입되었지만, 이들 게임은 소셜(Social) 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팜빌(FarmVille) 이란 게임은 친구의 농장을 방문할 수 있으며, 마피아 워(Mafia War) 에서 당신은 친구들과 힘을 합쳐서 싸울 수 있다. 현재 마피아 워는 1900 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팜빌은 5400 만명의 사용자가 있다. 이제 겨우 창립 4년째인 징가의 시장 가치는 54억 달러에 달한다. 이 수치는 세계 제 2위 규모의 게임사인 일렉트릭 아츠(Electronic Arts) 보다도 크다.

페이스 북 내에서 당신은 "좋아요" 또는 "공유" 버튼을 통해서 손쉽게 유투브나 인터넷 매체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이는 페이스북을 마치 인터넷상에서 사용되는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여권처럼 만들었다.

기존의 익명성이 난무하던 인터넷을 대체할 주커버그가 갖고 있는 페이스북에 대한 비전은 이렇다. 당신이 인터넷의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든지간에 당신은 친구들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아마존에서는 친구가 올린 상품 리뷰를 읽을 수 있고 유투브에서는 친구가 올린 감상평을 볼 수 있다. 친구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당신에게 있어 이러한 리뷰와 코멘트는 매우 의미있는 것이 된다. 이를 소셜 컨텍스트(Social context) 라고 부른다. 100 만명의 사람이 x 를 좋아한다고 해도 당신과 매우 가까운 3 명이 y 를 좋아한다면 당신 역시 x 보다 y 를 주목할 것이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나눠서 올리겠습니다...  To be continue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