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졸업논문을 써야하는 학부생이나, 대학원 갓 입학해서 논문 작성과 연구에 매진해야 하는 석사 들에게 관련 연구를 위해 기존 논문들을 잘 검색하고 어떤 논문들을 많이 읽어야 하는지 아는 것은 꼭 필요한 과정이다.  
그런데 필수 정보라고 생각되는 이러한 내용들을 주위에서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처음에는 꽤나 고생했다.
그래서 좀 정리를 해 본다.


일단 논문검색.
google 등의 검색엔진에서 찾고자 하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관련 논문들이 많이 나올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논문들을 제공하는 학술 DB 는 유료라서 일반인들이 쉽게 다운받지 못한다.

- 해결책
사실 대부분의 대학원 연구실에서는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학술DB 접속용 ID 가 있거나 혹은 교수님이 갖고 계신 ID 를 학생들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등이 많다. 그런 ID 가 없더라도 아래와 같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학술정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학술 DB 측에 매년 거액을 지불하면서 라이센싱을 하고 있다. 다만 의외로 주위에 이런 정보를 모르는 사람이 많았다. 대학(원)생이라면 학교 도서관에 접속시 대부분 교내 IP 기반으로 라이센싱이 제공되어 학술 DB 에 무료로 접근할 수 있고,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을 통해서 교외 접속으로도 학술 DB 에 무료로 접근할 수 있다.



그 외에,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학술검색인 구글 스콜라(http://scholar.google.com) 를 통해서 논문 pdf 원문을 습득할 수도 있다. 학술 DB 보다는 자료가 적지만 무료로 아무나 접근해서 원하는 논문을 pdf 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까지 제공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일부 깨진 링크도 종종 발견된다) 구글 스콜라의 경우 논문 별로 인용횟수가 보여지는데 이걸 통해서 각 논문이 해당분야에서 어느만큼 영향력이 있는지 가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 해외 주요 학술 DB 정리

ACM Portal (http://portal.acm.org/)
ACM-ICPC 를 주최하는 미국 컴퓨터학회(Association of Computing Machinary) 가 운영하는 학술 DB 이다.
컴퓨터공학 분야의 전자 저널과 Transcations 등의 원문을 제공해 준다. 여기서 저자 별 검색이라든지 저자 별 논문 투고 통계, 특정 논문의 인용 횟수 등 여러가지 도움되는 정보도 볼 수 있다. 컴퓨터공학 분야 논문을 검색할때는 필수로 생각된다.

IEEE Explorer (http://ieeexplore.ieee.org/)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는 전기전자분야의 전문가 협회이다.
전기, 전자, 컴퓨터 공학을 포함한 27개 공학 분야에 대한 학술 정보를 IEEE Explorer 를 통해서 제공한다.
IEEE의 13개 Society (30여 종) 에 대한 간행물이 제공된다. 컴퓨터공학 분야는 IEEE Computer Society 를 집중적으로 보면 된다.

Science Direct (http://www.sciencedirect.com/)
세계적인 과학기술 전문 출판사인 Elsevier 발행하는 학술지에 대한 원문을 제공한다. (2,500여종)
Elsevier 가 유럽에 기반을 둔 출판업체라서 유럽 쪽 학술원문을 검색할 때 특히 유용하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 있다.

- 국내 주요 학술 DB 정리

KISS (http://kiss.kstudy.com/)
KISS 는 한국학술정보에서 제공하는 학술DB서비스이다.
1996년부터 국내에서 발행되는 주요 학회지의 원문을 제공하며 주요 간행물들의 e-book 서비스도 제공된다.

DBpia (http://www.dbpia.co.kr/)
국내 발행학회지 460 종의 학술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에서 국내 논문 검색을 해 보면 대부분 DBPia 의 학술 정보로 링크가 연결된다.

e-article (http://www.earticle.net/)
학술교육원 e-article.
국내 학술단체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원문 정보원 (총 300여 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충 저정도 학술 DB 에 대해서 검색해 보면 관련된 기존 연구논문은 거진 다 나온다.

- 논문 읽을 때...

지도교수님을 포함, 여러 교수님들에게 들은 조언은 대략 아래 두가지였다.

1. 가급적 국내 논문은 읽지 말고 해외 논문 ( 특히 저널 논문 ) 을 읽어라.
특히 학위 논문보다는 저널에 등재되어 검증된 논문 위주로 읽는 것이 도움이 됐다. 국내 논문과 해외 논문을 비교해 보면 일반적으로 연구의 깊이면이나 충실도등에서 대개 해외 논문들이 배울점이 많았다. 쉬운 논문을 보다보면 눈높이가 낮아진다.

2. 가능한 최신의 논문을 읽을 것.
지도교수님이 특히 강조하신 부분이라... 학술 DB 에서 논문 검색할때 최신 시간순으로 소팅해 놓고 최근 논문들을 집중적으로 봤다. CS 쪽도 워낙 빠르게 변하는 분야라서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는데 이런 방법이 많은 도움이 됐다.



+ Recent posts